김혜수, 폐비 서이숙 운명일까…왕자들 지키기 주목 (슈룹)


중전 김혜수와 폐비 서이숙의 닮은 듯한 기구한 운명이 주목된다.

tvN 토일드라마 ‘슈룹’(극본 박바라 연출 김형식) 지난 방송에서 중전 화령(김혜수 분)과 폐비 윤왕후(서이숙 분)가 마주한 모습은 두 사람 운명이 비슷함을 보여줬다. 특히 이는 화령이 자식들을 지켜야만 하는 분명한 이유와 함께 왕실에 거대한 비밀을 암시했다. 두 여인 대화를 통해 앞으로 벌어질 전개에 대한 단서가 나온 상황이다.

이에 제작진은 앞으로 펼쳐질 이야기에 대한 단서를 되짚었다. 제작진에 따르면 보기만 해도 든든한 맏아들 세자(배인혁 분)가 혈허궐로 쓰러지고 대비(김해숙 분)의 수상한 낌새를 포착한 화령은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두려움을 느꼈다. 그런 화령이 터질 것 같은 불안함 속에 문득 떠올린 사람은 다름 아닌 폐비 윤왕후였다.

화령이 역모로 몰릴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윤왕후를 만나야 했던 까닭은 단지 윤왕후의 아들 태인세자도 혈허궐을 앓았다는 이유만은 아니었다. 대비를 향한 막연한 두려움이 커져가는 만큼 세자와 태인세자의 상황이 어딘가 묘하게 닮아있었기 때문. 화령의 예상대로 태인세자의 죽음은 역사에 남겨진 기록과 달랐다.

윤왕후는 대군들이 제왕 교육을 따로 받지 않는 점을 꼬집었다. 세자의 경쟁자로 지목되지 않도록 상대적으로 대군들에게 제왕 교육을 하지 않는 것은 중전이 세자 외에 자식들을 지키는 방법 중 한 가지로, 이는 화령도 마찬가지였다.






이런 현실에서 국본의 자리가 공석이 되고 ‘가장 현명한 자를 왕위에 올린다’라는 택현이 적용된다면 다음 세자의 자리는 적통 대군들뿐 아니라 후궁들의 소생들도 꿈꿀 수 있다는 명분을 제공한다. 준비된 서통왕자와 그렇지 못한 적통왕자들 중 어떤 사람이 적격자로 판단될지는 불 보듯 뻔할 터. 화령은 생각지 못한 부분에 빈틈을 발견하고는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윤왕후의 기구한 삶의 이야기는 화령에게 경고로 다가왔다. 태인세자가 앓았던 혈허궐을 똑같이 앓게 된 세자, 윤왕후의 자식들처럼 제왕 교육을 받지 않은 화령의 적통대군들, 의문의 죽음을 당한 윤왕후 자식들의 말로, 때마침 종학에서 배동을 선발하자며 왕자들의 경쟁을 부추기는 대비까지 모든 것이 윤왕후가 중전이던 시절의 비극과 닮아가고 있었다.

소문으로도 실록으로도 남겨지지 않은 대비와 윤왕후 사이에 일은 화령의 상상 이상으로 잔혹하고 의문투성이였다. “치졸하고 비겁하고 비열하고 손가락질 당할지언정 제 자식들을 지키겠습니다”라는 윤왕후의 한(恨) 서린 마지막 한 마디는 화령으로 하여금 흐르는 눈물을 닦고 일어설 의지를 부여했다.

‘슈룹’은 매주 토, 일요일 밤 9시 10부 방송된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382&aid=0001011578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324-10, 2F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32-8)ㅣTEL : 02.3151.0830ㅣFAX : 02.3151.0831
퀀텀이엔엠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 2022 QuantumENM.ALL RIGHTS RESERVED. ADMIN